2023 | MW.11 | 월간와일리
2023.11
- 와일리 SPECIAL STORY
- 와일리 프로젝트 소식
- 와일리 NEWS
▷ 프로젝트 오픈. 2023.11.
CX전략실 김지영 실장 TALK.
누구나 타고 싶고, 타기 쉬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우리는 대한민국 NO1. SK렌터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쉽고 편한 기분 좋은 경험을 위한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21년 겨울, CX컨설턴트들은 제주도와 서울을 오고가며 렌터카 예약, 픽업, 이용, 반납 과정을 경험하고 기록했습니다. 우리의 기록은 고객사에 불편한 진실이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PainPoint 해결이 필요했습니다.
약 2년의 긴 시간 우리의 불편한 의견을 존중해준 클라이언트와 실행해준 멤버들의 수고로 컨설팅과 리뉴얼, 고도화를 거쳐 성공적인 통합 오픈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관심과 긴노력으로 누군가의 여행길이 즐거워 지고 있습니다. 긴 여정을 함께 해준 모두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박재성(이하 박).사용자에게는 쉽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UIUX를 제공하고, 고객사에게는 편리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장윤제(이하 장). 고객 편의를 위한 UIUX 고도화 프로젝트입니다.
김용찬(이하 김). SK렌터카의 정체성과 핵심가치인 '누구나 타고 싶고, 누구나 이용하기 쉬운'에 맞게 사용자의 피로감을 최소화하고 집중하기 위한 최소한의 레이아웃과 일관성 있는 UI를 적용하였습니다.
Q. SK렌터카 UIUX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박.사용자와 고객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UIUX를 제공하는 것이였습니다.
장. 제휴를 통한 예약 진행 시 정확한 혜택 제공을 위한 끊이지 않는 테스트.
김. 프로젝트에 투입된 디자이너로써 디자인의 퀄리티나 일정도 중요하겠지만, 팀원간의 관계 및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많은 프로젝트를 해보셨을텐데요, SK렌터카 UIUX 리뉴얼 프로젝트가 다른 프로젝트와 다르게 특별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사승기(이하 사). PM의 리더쉽과 팀원, 서로 간의 조화가 돋보였습니다.
박. 처음부터 하나의 서비스였어야 함에도, 제주와 내륙이 분리되어 별개의 서비스로 진행되고 있어,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던 점, 오프라인에서 별도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가 있어 해당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던 점이 특별했습니다.
조민혁(이하 조). 각 파트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큰 트러블 없이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장. 고생하는 팀원들을 위한 팀장님의 끊임없는 보살핌과 지원이 특별했던거 같아요.
김.컨설팅에서 부터 구축/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사.처음 접하는 분야의 일을 하게 되면서 공부하며 극복했죠.
박.늦게 합류해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줘서 프로젝트 전반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장. 팀원들이 만드는 즐거운 분위기와 높은 에너지 레벨에 편승하여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어요.
Q.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챙겨야 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사.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라 티밍과 팀원간의 호흡이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박.컨설팅 및 고객과의 유대관계, 팀원 간의 믿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조. 예약 시 필요한 차량 선택 / 보험 선택 / 운전면허 등록 등 렌터카 이용 할때 기본 정보를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장.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 관심인거 같아요.
김.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학습없이 이용할 수 있는 일관성있는 UI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프로젝트를 참여하면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박.밤샘 작업으로 모두가 힘든데도 불구하고 끝까지 웃으면서 테스트하고 이슈대응하면서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오픈할 수 있었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김.첫 야간점검 때 계속 생성되는 간식에... 마치 사육당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Q.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크게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사.구글GA를 알게되었고 해당 분야 담당을 맡게되었죠.
박. 그동안 공공기관이나 오래된 사이트 위주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PPT 외 다른 도구를 쓸 기회가 없었는데, Figma를 익히게 된 것이 가장 크게 성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조. 그동안 구축 프로젝트 경험만 있었는데 처음으로 운영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 시 운영을 할때 효율적인 코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생각하여 작업해야 된다는것을 깨달았습니다.
장. 현재 진행 중인 일에 대한 팀원들과 스스럼없이 소통하고 공유하는 부분이 이전보다 성장한거 같아요.
김.구축/운영 업무를 동시에 더 빠르게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감, 와일리 직원분들께 남기고 싶은 말씀을 적어주세요.
사. 일할때 스트레스 너무 받지 마세요. 머리 빠져요.
박. 좋은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김지영 실장님과 늘 웃으며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도와주는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조. 모두가 함께 앞으로 나아가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온다라고 합니다. 팀원들과 서로 책임감을 가지고 같은 목표를 바라보면서 목표를 달성해가는 팀워크와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느꼈습니다. SK렌터카 UIUX 리뉴얼 프로젝트에 소속 되어서 자랑스러웠습니다. 이런 경험을 느끼게 해준 팀원분들과 훌륭한 리더 PM님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장. 모두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김. 프로젝트에 투입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언제나 반겨주시는 팀원분들에게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 기간. 2023.04.10~2023.10.13
KB Pay 라이프 1차 오픈에 이어 '쇼핑·여행'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2차 오픈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1차 오픈 대비 쇼핑은 선물하기, 구독서비스 연동, 공동구매, 주류상품(성인인증), 라이브쇼핑 기능 추가, 쿠폰/이벤트 고도화, 사방넷 셀링툴 적용됐고, 여행은 개인화 추천기능 강화, 이용 완료실적 조회 및 실적기반 혜택 제공, 어드민 등이 개선 됐습니다.
또한 쇼핑 메인 및 전체 메뉴 및 화면 UI가 고도화되어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을 크게 강화하였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 2023.02.~2023.11.
이번 프로젝트는 온/오프라인 면세점에 연계된 레거시 시스템 차세대 사업 진행에 따른 변화부분을 EC(롯데인터넷면세점몰)가 대응하기 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시스템 변화에 대해 고객은 불편함 없이 연속성있게 면세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으며, 시스템간 R&R 변화에 따라, 관리 영역 이관 또는 I/F 변경 등 BO(BackOffice) 작업이 주요 업무였습니다.
동일한 사용성 제공
EC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들이 프로젝트 오픈 전/후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고(정책적인 변화 제외) 동일한 사용성을 제공받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온라인과 오프라인 회원을 통합하고 회원등급을 총 7개 등급 체계로 통합 변경하였으며, 브랜드/상품 등록 및 속성을 통합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인트 적립률 관리, 프리퀀시행사 관리, GWP관리, 딜행사 관리, 적립금 사용/제한 설정 등 행사와 오펴에 대한 통합관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외 역직구 서비스 강화, 스페셜오더, 금시세 실시간 연동, 다이나믹프라이싱, 스마트영수증, 재고 Key 변경, 온오프 출국일 변경, LDF PAY 증정, MG 할인, VOC 통합 등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특히 순수 기획 인력만 60명(구축 프로젝트 참여인원 30여명 + 운영 기획 인력 30여명)이 참여한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롯데인터넷면세점몰 연간운영 사업과 병행하여 10개월간 진행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론칭하여 운영/구축 사업의 기획 능력을 인정받아 연속성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프로젝트 기간. 2023. 10 ~
지난 10월 풀무원요거트 그릭콩포트가 출시되어 와일리에서 론칭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진하고 부드러운 설탕 무첨가 그릭시그니처와 과일을 졸여 만든 프랑스식 디저트인 콩포트가 함께 담긴 제품으로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거트 간식입니다.
출시를 기념하여 풀무원요거트 그릭 인스타그램 내에서 제품 출시를 규모감있게 알리기 위해 3 피드 게시물 업로드 및 제품 증정 런칭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봄, 여름에 진행했던 풀무원요거트 그릭 서포터즈 1기에 이어 2기도 모집 시작하여 풀무원요거트 출시 소식을 더 확산할 예정입니다.
[ 성과 ]
런칭 이벤트의 경우, 총 도달 391,635 / CTR 3.15% 의 효율을 보였으며
이벤트 기간 동안 318명의 팔로워 증가
▷ 시상식 장소. 은행회관 국제회의실
지난 15일 2023 NCS 기업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이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와일리는 이번 대회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습니다. 와일리에 이번에 수상한 NCS 기업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해 직무중심의 인적자원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긍정적 성과를 도출한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수상하는 대회입니다. 총 62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서면 및 발표 심사를 거쳐 와일리가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와일리는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재 채용과 직무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춰 NCS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기업에 적합한 인재의 채용과 직무와 밀접한 교육 훈련을 가능케하는 역량모델링 개발로 기업과 임직원 모두에게 큰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킨 점을 높게 평가 받았습니다. 수상을 위해 노력해주신 인재전략실에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 장소. 와일리 1층 라운지
지난 9일, 와일리 전직원 월례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월례회의에서는 특별히 이재욱 사장님께서 와일리 멤버십 앱 개발 스토리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 와일리가 함께한 멤버십 앱 개발의 이정표
강의자 : 와일리 이재욱 사장
직원들이 잘 모르는 와일리 앱 개발 히스토리를 이재욱 사장님께서 시작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를 이야기 하듯이 풀어주셨습니다. 특히 멤버십 앱의 변천사를 와일리 앱 개발 히스토리과 매칭하며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였습니다.
▷ 장소. 코엑스 B1홀
지난 10월, 약 100여개의 기업이 참여한 2023 벤처스타트업 SW 개발인재 매칭페스티벌에 초청받아 사전에 대면면접을 신청한 12명에 대해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2024 벤처스타트업 SW개발인재 매칭 페스티벌은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의 SW전문분야 우수인재 확보를 위하여 국내 중소·벤처·스타트업과 미래의 SW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사업』 교육과정 수료생들을 포함한 국내의 청년 SW개발분야 구직자들과 기업을 매칭하는 대규모 채용 페스티벌입니다.
이번 채용박람회에서는 대면면접을 신청한 지원자 외에도 많은 분들이 와일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채용부스에 방문해 주셨고 선착순 대면면접 신청이 마감되어 온라인 지원을 해주신 지원자분들은 추후 서류검토와 면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재전략실에서는 와일리와 함께 할 지원자를 채용하기 위해 남은 하반기에도 3개 채용박람회에 추가로 참석할 예정입니다. 우수한 지원자가 와일리언으로서 빠른 시일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년 장기근속☆
운영사업본부 | 운영1그룹 | 포켓CU운영팀 : 황다빈 매니저
운영사업본부 | 운영1그룹 | 포켓CU운영팀 : 강민선 매니저
☆3년 장기근속☆
시퀀스마케팅본부 | 2그룹 |1팀 : 최성희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