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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 MW.10 | 월간와일리

2023.10

2023년 10월 와일리의 보랏빛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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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STORY] Fromto X 프로젝트 론칭 후기, AI 디지털 마케팅 분석 솔루션의 시작.
▷ 프로젝트 담당. 미래전략실 + 시퀀스마케팅 본부
▷ 프로젝트 기간. 2023.03.~ 2023.09.

지난 9월 와일리의 AI 기술력을 기반으로한 Fromto X가 오픈되었습니다. Fromto X의 시작은 무엇이였는지,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앞으로 와일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지 질문해 보았습니다.

Fromto X의 의미.
함수 f(x)에서 x값에 따라 나오는 결과값이 달라지듯이, 이와 동일한 의미를 담아 고객사가 우리의 서비스를 만나면 각 고객사만의 커스터마이징된 아웃풋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자 하였습니다.

Q.Fromto X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장운석(이하 장). Fromto X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상하는 와중에 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시작된 프로젝트로, 내부적으로는 광고데이터를 분석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주에게 접근 및 설명을 하며 좋겠다는 의견과 다른 경쟁사들도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을 도입 또는 개발한 사례가 있어 우리도 이러한 솔루션을 갖추었으면 좋겠다는 요구사항으로 시작된 프로젝트 입니다.

차준영(이하 차). 많은 위대한 발명이 그러했듯, Fromto X 프로젝트의 시작이 거창하지는 않았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한 팀원들의 계기는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Fromto X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은 '종근당건강' 마케팅 제안 미팅 자리였습니다. '솔루션' 유무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지만 와일리의 대표로 참석한 미팅 자리에서 고객사가 원하는 답은 드리기 어려웠습니다. 그 때 생각이 든 것은 '기술'을 기본으로 받아드리는 시대가 도래했으며, 기술이 없는 기업은 한계를 가지는구나였습니다. 생각의 끝에 Fromto X를 실제 구축하기 위한 행동을 시작했습니다.

Q.Fromto X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장. 데이터의 수집의 방법과 분석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습니다. 광고의 효율성 분석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데이터의 수집과 데이터의 자산화, 외부 매체의 데이터 연동의 부분이 가장 중요한 점이여서 데이터 수집 방법과 분석에 있어서 로우 데이터를 기준에 맞춰 정제해서 표준화하는 과정이 프롬투 X의 핵심 포인트 입니다.

김경원(이하 김). 제가 프롬투X 서비스 기획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2가지입니다.
첫째는 광고데이터를 자산화하고 이를 AI가 학습하는 과정이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실제 서비스가 오픈이 되어도 데이터 수집의 기간이 반드시 필요하죠. 데이터 수집과 시각화 그리고 AI가 학습을 해 나가는 과정 중에도 솔루션을 통한 업무의 효율화가 실현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관점으로 기획을 했던 것 같아요.
두번째는 AI 학습을 통해 나오는 결과에 대해 광고를 모르는 사람도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아직은 AI가 예측해주거나 답변을 해주는 부분이 많지 않고 조금 더 학습해야 하지만 학습 후에 나오는 결과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하려고 합니다.

차. Fromto X는 본질적으로 고객사 마인드 기반으로 개발하기 위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다만 고객사의 혜택을 위해 내부 리소스가 불필요하게 유실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고객 지향적 솔루션을 구축함에 있어, 내부 리소스 최소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기획에 임했습니다.
내부 리소스 최소화라는 목표를 통해 단순 작업은 솔루션에 맡기고 창의적이고 고차원적인 마케팅 기획 업무를 담당자가 진행하면서, 마케팅 서비스의 퀄리티 증대, 내부 인력의 성장 동력 확보라는 선순환의 결과물을 얻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고객사 락인 효과 및 유치까지 이어진다면 Fromto X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이가람(이하 이). 사용자의 편의성에 초첨을 두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마케터, 광고주 등 다양한 직군, 업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했었는데요. 시장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툴이 있지만 금액이 비싸거나 시각적으로 보는게 불편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솔루션은 시각적으로도 보기 편해야하고 이를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게 우선이었습니다.

Q.Fromto X만의 특징,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장. Fromto X는 AI에 의해 광고주에게 적합한 캠페인을 추천하는 서비스와 캠페인을 진행을할 때 주어진 예산 범위에서 목표로 하는 KPI 달성에 대한 예측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이것이 다른 AD Tech 솔루션과의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문가의 의견을 학습하여 AI가 실시간으로 현재 캠페인의 상태를 분석해서 고객에게 컨설팅을 해주는 차별화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AI에 의해 분석 및 예측, 의견을 주는 생성형 광고 분석 솔루션입니다.

김. Fromto X는 와일리가 처음으로 와일리의 AI 기술력과 데이터를 가지고 오픈한 솔루션이기 때문에 많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분명 업계에 비슷한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서비스화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시퀀스마케팅 본부에서 광고를 진행하며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점, 이를 AI 기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며 시너지가 있을거라 생각해요.

차. 무엇보다 AI 기능이 대표적 특징입니다. 아직 '빅' 데이터 구축이라는 사명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데이터들의 혼란을 AI라는 두뇌가 빠르고 간편하게 정리정돈 해줄 수 있는 프로세스가 구축되어 있다는 것은 의미 있는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차별화 포인트는 결국 '사람'에 있습니다. 이미 시장에는 Fromto X와 유사한 서비스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AI를 모티브로 홍보를 하는 솔루션도 존재하고요. 하지만 Chat GPT나 최근 출시되는 네이버, 카카오에서 검색 AI 역시 '사람'의 개입이 없이는 인사이트를 정제하기는 어렵습니다. Fromto X의 지향점은 AI를 도구로 수 많은 정보를 유의미한 데이터로 치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며, 유의미한 데이터에서 '다음을 증명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마케터가 개발할 수 있는 선순환의 역할을 돕는 것입니다.
솔루션의 기술은 서로 엎치락 뒤치락 순위를 뺏고 빼앗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개인 마케터들의 정성적인 마인드셋과 인사이트의 깊이는 어느 기업도 훔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시퀀스마케팅본부와 Fromto X의 콜라보가 더욱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AI를 기반으로한 챗봇을 통해 SMB, 일반 광고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원하는 답변을 얻게끔 한 점이 타 솔루션과의 차별점이자 Fromto X 만의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Q.Fromto X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이를 해결한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장. 현재 아직은 걸음마 단계입니다.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연동이 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어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과거의 문서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학습하는 과정을 진행 중 입니다. AI가 학습을 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데이터 형식을 작성하여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해당 학습화 과정 및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 중에 있습니다.

김. 우선 광고에 대한 이해가 가장 먼저 필요했는데, 장운석 실장님과 시퀀스마케팅 본부의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개인적으로 공부도 했구요.

차. 뻔한 이야기지만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부분이 쉽지 않았습니다. 개발자와 마케터 언어의 온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둘 사이의 간극을 좁혀 나가는 것이 프로젝트 초반의 어려움이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은 송수신 신호를 맞춰 서로 소통이 가능한 번역사의 역할로 해결되었습니다. 미래전략실 구축이 Fromto X가 세상의 결과로 탄생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래전략실 실장님 이하 조직원분들이 불분명한 언어를 명확한 단어로 치환하는 역할을 해주시면서 커뮤니케이션의 간극이 사라졌습니다.

이. 큰 틀을 잡는것에는 합의가 빠르게 이루어졌으나 이후 데이터에 대한 영역으로 넘어 갔을 때 디테일한 부분들을 잡아 나아갈 때 여러 챌린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다들 열심히 노력해주신 덕에 지금의 Fromto X가 탄생된 것 같아요.

Q.Fromto X 가 와일리와 고객사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시나요?

장. Fromto X는 기술적 및 비즈니스 방향으로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며 이를 토대로 통합 디지털 기술 개발 보유 기업 및 AD Tech 기업으로 와일리가 더 성장이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저희 고객사는 실시간으로 현재 진행 하고 있는 광고 캠페인을 볼 수 있어 광고 집행 및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Fromto X가 고도화가 되고 학습이 되면 AI는 데이터에 기반한 모든 요소에 대해 고려하고 예측하여 최적의 광고를 추천해주고, 마케팅 전문가는 이를 바탕으로 사람이 할 수 있는 영역에서 더 심도있고 창조적인 영역에 몰입하여, 최고의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차. 개인적으로 '락인'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비즈니스 냄새가 나기 때문인데요. Fromto X가 고객사를 락인하기 위한 솔루션으로만 활용되지 않기를 기대합니다.
명확히 '어떤 도움'이 될지는 기능적인 '인사이트' 제공 외에는 떠오르지는 않습니다. 바람의 이야기 하자면 정량적인 마케팅 수치를 증대시키는 기능 외에 와일리와 고객사의 정성적인 관계가 단단해졌으면 합니다.
와일리와 고객사 사이의 끈끈함을 Fromto X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와일리의 마케팅 시스템인 '시퀀스마케팅'이 본질적으로 고객사의 마케팅 활동에 효과를 주고 Fromto X가 마케팅 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으로 활약하기를 바랍니다.

이. 여러 매체에 마케팅을 진행하는 광고주의 경우 리포트를 채널, 매체 별로 받고 있어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시각화 솔루션에 대한 갈증이 있었는데, Fromto X가 이러한 점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Fromto X의 Next Plan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장. Fromto X는 광고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 솔루션에 그치지 않고 다른 분야의 데이터도 분석 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향후 같이 진행되는 신규 프로젝트와도 충분히 연계할 수 있어 와일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Fromto X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데이터 관제 솔루션으로 성장하는 방향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차. Fromto X는 초반 기획 시, 하나의 기능을 하는 솔루션이 아니었습니다. 고객사에게 필요한 기능을 모듈화하여 한 개의 솔루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자 했는데요. 아직 뚜렷한 Next Plan이 있지는 않지만 내부 정산 시스템 탑재를 시작으로 내외부를 아우를 수 있는 마케팅 통합 솔루션화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해보겠습니다.

Q.Fromto X를 론칭한 소감이 어떠세요?

장. 기획 및 아이디어 설계에 있어서 오랜 시간이 걸리기는 했습니다. 아직 걸음마 단계이고, AI가 성장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저희가 처음에 그렸던 모습으로 나와서 뿌듯한 마음입니다. Fromto X가 더 많은 데이터를 품어서 보다 더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Fromto X 프로젝트의 시작은 지금부터 입니다!

차. 프로젝트를 이끄는 프로젝터는 '일이 되게 만드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Fromto X가 오픈이라는 결과물을 만들고 나니, 일단 프로젝터의 일원으로 뿌듯합니다. 22년 5월 (구)Fromto 워크샵에서 처음 아이디어 형태로 나왔었는데, 23년 09월을 기점으로 아이디어는 '실물'로 공식 석상에 섰습니다.
솔루션에 처음 접속한 후 든 생각은 '이게 되네?'였습니다. 아이디어가 현실화되는 과정을 겪으면서 저 뿐만 아니라 함께 업무한 모두가 일을 되게 만드는 프로젝터로서 배움이 있었다고 생각하며 이제 시작된 Fromto X의 고도화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도 무탈히 진행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프로세스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이. 서비스기획에 대한 프로젝트는 처음 진행해보았는데요. 여러모로 의미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첫째로는 개발자, 기획분들과 협업하는 방법을 경험한것이 가장 큰 자산이였고 둘째로는 우리의 의견이 반영되어 실제 솔루션으로 런칭 되었을 때의 희열이 굉장했습니다. 나아갈길이 더 많지만 Fromto X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PROJECT]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아울렛 멤버십 홈페이지 & APP 리뉴얼 오픈
▷ 프로젝트 담당. 운영사업본부_운영 1그룹
▷ 프로젝트 기간. 2023.04~2023.11.16(진행중)

9월 리뉴얼 오픈한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아울렛 멤버십 홈페이지 & APP은 사이먼 글로벌 톤 앤 매너를 유지하면서도 UIUX는 통일시켜 브랜딩을 강화하였습니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홈페이지와 APP 관리자를 통합, 컨텐츠 등록 템플릿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 샵과 멤버십 APP 전환 버튼을 통해 온/오프라인 기능과 혜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멤버십 APP’
멤버십 APP은 현장에서 사용이 편리하여야 하며, 현장의 소식과 정보가 원활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와일리는 WHAT’s NOW 메뉴를 통해 현장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메뉴를 신설하고 인스타와 같은 친근한 UI로 고객의 관심 및 방문을 유도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쿠폰, 프로모션 등 현장에서 고객이 이용하는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필수 기능을 모아 앱 흔들기 기능을 구현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편리하게 확인가능한 혜택 및 정보’
현장을 가는 동안 APP을 통해 다양한 혜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볼 수 있도록 지점 안내메뉴를 강화하여 다양한 혜택을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도록 개선하였고, 검색 기능 추가로 필요한 정보 및 혜택을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ON(E-SHOP)-OFF(멤버십 APP) 통합’
모바일 샵과 멤버십 APP 리뉴얼을 동시에 진행하여 하나의 APP인것 같이 APP 내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전환버튼을 통해 정보와 쇼핑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멤버십 APP에서 FULL IN APP BROWSER로 E-SHOP(모바일샵) 호출되도록 구현하였으며, E-SHOP(모바일샵) 컨텐츠(배너, 쿠폰, 이벤트 등)를 노출하여 고객 방문을 유인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오프라인 현장(멤버십 APP)과 온라인의 통합으로 시너지가 나길 기대하며, 고객이 ON-OFF 통합으로 한곳에서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효율적으로 접하고 이를 통해 고객 유입율 및 매출이 증대하길 기대합니다.

[프로젝트 소감]

손성아 수석
킥오프 이후 오픈 날짜가 한달이 당겨져야 하는 상황이 생겨 기존 일정을 다시 정리하는 과정이 쉽지가 않았으나, 빠듯한 일정과 여러 변수들을 해결해가면서 스케줄에 맞춰 진행해준 팀원들이 있었기에 문제없이 잘 오픈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1월까지 적지 않은 과제들이 남아 있어 여전히 쉴 틈 없이 고생하고 있는 팀원과 프로젝트를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시는 채문희 부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신세계사이먼이 운영에서 파생된 구축 프로젝트이다 보니, 운영 업무가 있음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은 운영팀에도 감사드립니다.

장윤제 책임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한마음으로 함께 노력하여 1달 이상 앞 당겨진 일정에도 고객이 만족하는 결과로 오픈 한 만큼 보람찬 프로젝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유정인 매니저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협력하여 고생해주신 덕분에 일정에 차질 없게 오픈이 진행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팀워크의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던 프로젝트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심소영 사원
개인적으로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것 같아서 설렘보다는 걱정이 훨씬훨씬 더큰것 같고 2차 오픈도 오류 없이 오픈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일정보다 빨리 오픈하느라 고생하셨는데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어요^^

정윤지 사원
많은 분들이 고생하신만큼 좋은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서 기쁘고 뿌듯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PROJECT] 신세계사이먼 샵프리미엄 고도화 3차
▷ 프로젝트 담당. 컨버전스 본부
▷ 프로젝트 기간. 2023.04.10~2023.10.13

신세계사이먼 샵프리미엄 3차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더욱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Simple & Easy' 컨셉을 중심으로 구현되었으며, 이를 통해 프리미엄 아울렛의 독특한 차별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용자들은 고도화된 플랫폼을 통해 더욱 간편하고 효과적인 쇼핑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편의 및 접근성 향상’
이번 고도화를 통해 멤버십 앱과 SSO 연동을 도입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더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맞춤 쇼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및 필터기능의 강화로 제품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기능 및 사용성 강화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편리하고 맞춤화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MD TAP 신설, 차별성 부여’
프리미엄 탭과 세일 탭을 추가하고 모바일샵의 강점인 MD 탭을 신설함으로써, 신세계사이먼 샵프리미엄은 프리미엄 아울렛 쇼핑의 독특한 차별성을 부각시켰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쇼핑 옵션을 제공하고 프리미엄 제품 및 할인 행사 정보에 더욱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쇼핑 경험의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더욱 강조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쇼핑을 더욱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아울렛의 특별함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세계사이먼 샵프리미엄은 이번 3차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며 더욱 편리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은 더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는 폐쇄몰로 운영 중이라 사용자가 많지는 않지만 추후 일반 고객에서 오픈함에 따라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감]

김남경 수석
AS-IS 에서의 속도 이슈로 인해 기능 구현에 제약이 많았던 만큼 속도 이슈 처리에 개발 공수가 많았습니다. 오픈시 속도 이슈로 인해 문제 발생하였지만, 현재는 속도 이슈는 많이 처리가 되었고, 추가적인 기능도 많이 들어간 만큼 100%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현업이 요청한 부분은 상당수 처리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이운주 수석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프로젝트 TF 분들과 호흡이 좋아 잘 마무리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신세계 사이먼 모바일샵 많이 이용해 주세요!

박주혜 사원
좋은 분들과 함께할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PROJECT] 깨끗한나라 ‘포포몽 런칭 캠페인’
▷ 프로젝트 담당. 시퀀스마케팅 본부_브랜뉴시퀀스팀
▷ 프로젝트 기간. 2023. 07 ~ 09.

깨끗한나라 포포몽 런칭 캠페인이 성공리에 종료하였습니다. 포포몽 브랜드 자체에 대한 인지도 증가를 목표로 달려온 프로젝트로 메인 브랜드 필름 미디어 광고, 오가닉한 바이럴 생성을 위한 체험단 광고, 검색대응을 위한 SA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브랜드 런칭광고는 숏츠 형태의 필름 광고로 '에이전트 포’라는 컨셉에 맞게 제작하여 온에어 되었습니다. 소비자들로부터 블록버스터 영화 예고편 같아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 “반려 브랜드와 다른 신박함이 있다”등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체험단은 후기건 94% 달성 등, 인지도가 없는 런칭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타 체험단 대비 높은 후기 참여 건수를 기록하여 성황리에 캠페인을 종료하였습니다.

[ 체험단 성과 ]
후기 참여 인원 : 총 168명 (200명 중) ⟶ 84% 달성
후기 발행 건수 : 총 188 건 발행 ⟶ 94% 달성
체험단 인스타 광고: 노출 달성률 170.6% / 클릭 달성률 136.7% / 조회 달성률 221.4%
[ Brand Launching Film 미디어 광고 성과 ]
노출 달성률 170.6% / 클릭 달성률 136.7% / 조회 달성률 221.4%
NEW PROJECT : 이달의 신규 프로젝트 소식
이번달 와일리와 함께 보랏빛으로 물들어갈 신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일본 [UI 뱅크] 리뉴얼 프로젝트, [BC 페이북] 프로젝트, [고용노동부] 고용24 표준 API 구축(3단계)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습니다. 와일리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ROJECT LIST | 2023
디지털 경험을 혁신하는 와일리에서 현재 진행중인 크리에이티브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NEWS] 9월 & 10월 와일리 월간회의 현장
▷ 날짜. 매월 둘째주 목요일
▷ 장소. 와일리 1층 라운지

8월 첫번째 월간회의를 시작으로 9월과 10월에도 와일리의 소식을 직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세계사이먼 멤버십 앱 & 모바일샵 고도화 프로젝트 오픈 내용을 비롯하여, 신규프로젝트 수주 소식, 3년/10년 장기근속자 소개, 9월과 10월 신규입사자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10월 월간회의에는 첫번째 외부초청강의를 듣는 뜻깊은 시간이였습니다.
[NEWS] 외부강사 초청강의 말랑말랑 조직문화 겉과 속_한명수 CCO(우아한 형제들)
▷ 날짜. 2023년 10월 12일 목요일
▷ 장소. 와일리 1층 라운지

지난 10월 12일, 와일리 월간회의가 진행된 이후 외부초청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2023년 전사 교육의 첫 시작인 만큼 보다 의미있고 다양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 한명수 CCO(우아한 형제들)를 초청하였습니다. ‘말랑말랑 조직문화 겉과 속’이라는 주제로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직원들과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 함께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내용을 배달의 민족 사례를 들어 재미있으면서도 쉽게 직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강연해 주셨습니다. 직원들의 관점에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방법론에 대해 다 같이 고민하는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이번 강의가 와일리 직원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NEWS] 제 1회 클럽와일리 챔피언십 현장
▷ 날짜. 2023년 9월 8일
▷ 장소. 경기 시흥 솔트베이 CC

지난 9월 와일리의 사내 동호회인 클럽와일리가 제 1회 클럽와일리 챔피언십을 진행하였습니다. 클럽와일리는 골프를 사랑하고 열정적으로 즐길줄 아는 와일리인을 위한 동호회로 정기 라운딩 등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클럽와일리 챔피언십은 솔트베이 CC에서 진행되었으며, 23년도 클럽와일리 성적을 바탕으로 총 5개의 조로 나뉘어져 진행되었습니다. (1조 : 박수인/정재우/유성구/신승우, 2조 : 윤평강/김태현/최인화/윤영만, 3조 : 이재욱/심재훈/신상섭/신용주, 4조 : 국중욱/박상현/이가람/김유영, 5조 : 유경표/김지영/박세영/이철원 (직급생략)) 약 4시간여의 여정 끝에 유성구 매니저가 종합 우승을 거두었으며, 조별 리그 1위/2위 등 다양한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와일리의 사내동호회 제도는 와일리에 재직중인 임직원들의 복리 증진과 직장 내 건전한 여가 선용 및 긍정적 분위기 조성으로 와일리만의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23년부터 정식으로 규정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NEWS] 와일리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1차)
지난 10월 초 와일리 홈페이지가 새롭게 리뉴얼되어 오픈하였습니다. 과감한 색상과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한층 업그레이드 된 홈페이지는 메인에서 부터 와일리 기업영상과 프로젝트 위주로 구성하여 와일리의 가치와 전문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정재우 ECD님께서 발표하신 와일리의 새로운 정체성인 ‘퍼플페르소나’ 또한 와일리를 표현하기 위해 Company 등 홈페이지 전반에 적용되었으며, 메뉴명 또한 심플하게 정리하여 와일리에 방문하는 사용자가 편하게 각 메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작업하였습니다.

이번에 오픈한 홈페이지는 1차 오픈으로 현재 2차 오픈을 준비 중에 있으며, People, wylie Times를 작업하여 오픈할 예정으로 그밖에 신규 오픈 프로젝트 등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와일리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NEWS] WYLIE PR 01. 2년 만에 연매출 3배 뛴 와일리의 성공전략은?
▷ 기사 게재일 : 2023. 10. 04
▷ 기사 게재 매체 : 디지털인사이트

지난 4일 디지털인사이트를 통해 와일리 기획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이재욱 사장님, 채문희 부사장님 외 전략실 실장들의 인터뷰로 진행된 이번 기획기사는 와일리의 성장배경, 비전과 목표에 따른 사업전략과 방향성, 각 전략실의 역할과 목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불황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와일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를 직원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디지털인사이트 기획 인터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디지털인사이트 기사 전문]
https://ditoday.com/2%eb%85%84-%eb%a7%8c%ec%97%90-%ec%97%b0%eb%a7%a4%ec%b6%9c-3%eb%b0%b0-%eb%9b%b4-%ec%99%80%ec%9d%bc%eb%a6%ac%ec%9d%98-%ec%84%b1%ea%b3%b5-%ec%a0%84%eb%9e%b5%ec%9d%80/
[NEWS] WYLIE PR 02.와일리, AI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 솔루션 ‘Fromto X’ 오픈
▷ 기사 게재일 : 2023. 10. 10
▷ 기사 게재 매체 : 매일경제, IT조선, 디지털타임스
와일리만의 AI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 솔루션 ‘Fromto X’가 론칭되어 매일경제 등에 게재되었습니다. 최근 AI가 모든 산업에 직간접적 영향을 끼치며 산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습니다. Fromto X는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탄생한 AI 기반 디지털 마케팅 성과 예측 및 결과 분석 서비스입니다. 앞으로 더 고도화될 ‘ Fromto X’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매일경제 기사 전문]
https://www.mk.co.kr/news/business/10843266
[NEWS] 와일리 장기근속자 소개
와일리와 함께 NEXT WYLIE를 만들어온 당신, 감사합니다.

☆10년 장기근속☆
컨버전스본부 | 개발그룹 | 퍼블리싱팀 : 이운주 수석

☆3년 장기근속☆
운영사업본부 | 운영1그룹 | 디자인팀 : 박윤지 수석
운영사업본부 | 운영1그룹 | 개발팀 : 정세화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