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 MW.09 | 월간와일리
2023.09
- 와일리 SPECIAL STORY
- 와일리 프로젝트 소식
- 와일리 NEWS
▷ 프로젝트 기간. 2022.01.24~ 2023.02.28
Q.종근당건강몰 리뉴얼 프로젝트가 기존의 다른 프로젝트와 다른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종근당건강몰 기존의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연령층을 고려하여 쉽고 편리한 쇼핑/ 결제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고객 활동을 기반한 사용자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UX/UI를 적용하였습니다.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종근당건강몰을 이용하는 고객 연령층이 20대부터 40~50대까지 다양한 것을 고려하여 사용자 관점에서 복잡하지 않은 프로세스와 쉽고 빠른 유저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는 결국 팀원들간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종근당건강몰의 설계서를 쓰거나 통합테스트 등을 할 때 정보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는데, 팀원분들께서 도와주셔서 잘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중간에 팀원의 부재가 있었지만 팀원들과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끝까지 함께 의지하며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Q.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챙겨야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커머스쪽은 다양한 상품들이 있기에 사용자 입장에서 복잡하지않고 빠르게 시선의 흐름이 구매까지 이어질수 있도록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일성있는 가이드를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팀원들과의 관계 및 소통, 업무적인 부분에서의 능률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주세요.
종근당건강몰 팀원분들이랑 프로젝트 기간동안 함께 식물을 하나씩 키웠습니다. 어쩌다보니 열매가 맺을때 까지 함께했네요. 다같이 직접키운 방울토마토를 따먹은것이 추억이 됐습니다.
Q.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크게 성장한 부분이 있을까요?
미숙한 부분이 많았지만 선임분들의 도움으로 업무적인 부분(설계서 작성법이나 전체적인 프로세스 이해하는 것)을 잘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업무를 대하는 책임감과 능동적인 대응이 크게 성장한 것 같습니다. 사소한 의견일지라도 서로 귀기울여 주고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것이기에 무엇보다 서로를 존중해주고 그 속에서 큰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Q.마지막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감, 와일리 직원 분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말씀주세요.
첫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원들과의 소통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고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야 할 지 알려주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리고 정말 길었던 프로젝트인 만큼 여러 이슈도 많았지만 지금 되돌아보니 전부 피가되고 살이되는 소중한 경험이였습니다. 프로젝트를 함께한 팀원분들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 프로젝트 기간. 2023.04~2023.07(1차오픈)
'KB Pay 라이프(커머스, 여행) 영역 확대 구축'사업은 회원 정책 확대 및 KB Pay Tab간 연계와 커머스 서비스 개선 및 오픈 플랫폼과 제휴몰 연계/확대, 여행 서비스 접근성 강화 및 검색/예약 포탈 구성으로 커머스와 여행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KB Pay 경쟁력 및 브랜드 가치 강화’
쇼핑 프로세스 최적화, 고반응 콘텐츠 중심 콘텐츠 슬림화, 제휴몰 전략 콘텐츠화를 통한 수수료 증대, 라이브커머스 콘텐츠 도입, CPS광고기반 수익 창출, 구독서비스를 통한 락인 효과, 여행서비스(숙박, 항공, 렌터카)의 접근성 향상으로 커머스 라이프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시켰으며, KB Pay의 UI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동시에 쇼핑몰 고유의 사용성을 고려한 설계로 KB Pay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제작을 했습니다.
‘하나의 플랫폼으로 즐기는 KB Pay 라이프 서비스’
라이프 서비스 구축으로 기존 KB국민카드 쇼핑몰 '국카몰'과 여행 쇼핑몰 '라이프샵'을 KB Pay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쇼핑 프로세스 편의성 증대, 여행 관련 원스톱 서비스와 다양한 혜택으로 만족도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KB Pay가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계기를 마련했고, 이로 인한 비즈니스 성과로 가입자 확대 및 MAU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번 1차 오픈에 이어 10월말 2차오픈을 통해 선물하기, 구독서비스, 공동구매 등 다양한 쇼핑 기능과 여행일정 만들기, 해외 패키지, 현지투어 등 확장된 여행 콘텐츠를 추가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소감]
이인숙 수석
초단기 일정이었지만 모두가 적극적인 마인드로 책임감 있게 업무를 진행 한 결과, 무사히 1차오픈을 하였고 프로젝트 관계자 분들께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 숨 돌릴 새 없이 바로 2차오픈을 위해 계속 노력하시는 팀원분들과 중요한 순간마다 아낌없이 지원을 해 주신 국중욱이사님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김진문 책임
짧은 기간 내 1차 오픈을 완성 시켜준 동료들과 PM님께 박수를 보내며, 2차도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허재성 책임
짦은 기간에 1차 오픈까지 바쁘게 작업을 하면서 지내왔지만 아무 탈없이 오픈이 되어 작업의 힘들었던 기억이 동기화 되어 성취감을 느끼며 동기부여가 되는것 같습니다.
남지윤 매니저
저의 전임이셨던 유민혁 매니저님의 작업물인 로티(캐릭터 모션)가 빛났습니다. 로딩 시 및 화면 결과 페이지 등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형진 사원
모두가 밤낮없이 고생하셔서 얻어낸 결과같습니다. 모두에게 감사합니다
김슬비 사원
꽤나 고생한 프로젝트였지만 그만큼 뿌듯한 프로젝트였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 연간운영
노블클라쎄는 1억이 넘는 고가의 카니발 컨버젼 차량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고가의 차량에 대한 상담 문의 DB를 받는 것이 KPI입니다. 다만 최근 문의하기 전환이 감소하는 추이가 이어지고 있어 개선을 위해 GA 데이터 상 각 퍼널 단계별 이탈율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문의를 하기 위해 DB를 작성하는 컨설팅 페이지까지의 유입은 높으나 실제 해당 페이지에서 이탈이 대거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컨설팅 페이지 내에 DB 항목 작성에 대한 순서, 노출되는 메인 이미지의 변경, 작은 단어 하나까지 변경을 위해 제안을 하였고, 반영되었습니다. 그 결과 7월 평균 대비 8월 문의하기 전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운영 중입니다.
△ DGB캐피탈 카버스 웹서비스 구축 수주 : DGB캐피탈과 카동(Cardong)이 연합하여 오픈할 카버스(Carverse)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입니다. 카동의 많은 회원수(1,700만)들이 DGB캐피탈의 편리한 견적/리스/렌탈 시스템을 이용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한국영상자료원 소스데이터 공유 플랫폼 및 인프라 구축 수주 :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아카이빙한 한국 영화의 CG 모델링 데이터를 탐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고도화된 저작권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시상식 장소. 더케이호텔
▷ 수상 프로젝트. 이디야 멤버스 앱 구축 프로젝트 | 종근당건강몰 리뉴얼 구축 프로젝트 |
풀무원다논 그릭시그니처 신제품 런칭 캠페인 | 보솜이 리브랜딩 프로젝트
사단법인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ICT 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와일리는 총 4개 부문에서 수상을 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ICT 어워드 코리아는 웹/앱,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등 ICT 서비스를 대상으로 열리는 국내 최대 어워드로 그 해 최고의 ICT 서비스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번 어워드는 총 182개 출품작 중 전문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6개 분야 51개 서비스가 최종 수상되었습니다.
와일리가 수상받은 프로젝는 ‘이디야 멤버스 APP 리뉴얼 프로젝트’, ‘종근당건강몰 리뉴얼 프로젝트’, ‘보솜이 리브랜딩 프로젝트’, ‘풀무원 다논 그릭시그니처 신제품 런칭 캠페인’으로 특히, 이디야 멤버스 앱 프로젝트는 디지털 기술혁신 부문에서 ‘부문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수상은 와일리가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광고마케팅까지 전 분야에서 디지털 역량과 전문성이 뛰어남을 보여주는 결과였습니다. ICT 어워드 코리아 시상식은 8월 25일 더케이호텔에서 진행되었으며, 각 부문별 담당자와 고객사의 담당자 분들께서 참석하여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ICT 어워드 코리아 2023 수상소감]
송선규 이사
프로젝트를 위해 고생하신 TF분들께 노력한만큼 좋은상을 수상하게 되어 다시한번 축하를 보냅니다.
최성희 매니저
와일리와 풀무원다논 그릭이 함께한 첫 번째 캠페인에 Silver prize를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일반 그릭 요거트보다 더 진하고 부드러운 '그릭시그니처'가 출시되어 '파티'라는 컨셉 아래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씨즐 영상 제작 부터, 체험 강화 이벤트, SNS 연계한 팔로워 증대, 특별 굿즈 제작까지. 곳곳에 펴져 있는 타겟에게 우리의 목소리를 들려주고 그들의 반응을 이끌어낸 두 달의 여정이, 더욱 값진 시간이 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 앞으로도 저희 팀원분들과 다양한 캠페인 기획 및 운영하며 좋은 결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이레 매니저
이번 수상은 저희 팀에서 풀무원다논 그릭 브랜드 담당 이후 처음 시작한 캠페인이었습니다. 그런 만큼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로서 갖고 있던 애정과 관심을 담아 더 다양하게 기획하고 운영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장 동향을 더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에 집중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즐겁게 회의하면서 아이디어 내고 같이 힘썼던 팀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축하한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같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나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장소. 와일리 1층 라운지
와일리 전체 월간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전직원이 모두 모여 한달동안 와일리의 소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안부를 묻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특히 이번 월간회의에서는 와일리 리브랜딩을 전직원에게 선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와일리 프로젝트 현황 공유’
와일리는 금융, 커머스, O2O/O4O, 멤버십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플랫폼 구축, 운영, 컨설팅, 광고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8월 월간회의에서는 와일리가 신규로 수주한 프로젝트와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무엇인지를 공유하면서 성공적으로 완료된 프로젝트의 팀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ICT 어워드 코리아 2023, 소셜아이어워드 2023에서 수상한 프로젝트 소개가 있었습니다.
‘환영과 축하의 자리’
와일리는 매월 월간와일리를 통해 신규직원과 장기근속 직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월간회의에서는 직접 얼굴을 보고 축하하고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와일리 리브랜딩 선포!’
이번 월례회의의 핵심이었던 ‘와일리 리브랜딩’을 선포하고 이를 공유하였습니다. ‘와일리 리브랜딩’은 시퀀스마케팅 본부 정재우 ECD께서 와일리의 의미부터 전체적으로 리브랜딩을 기획하시고 발표하셨습니다.
이번 리브랜딩 선포를 통해 와일리는 ‘퍼플 페르소나’라는 새로운 정체성을 기반으로 기업 영상부터 컬러 규정, 브랜딩 운영, 홍보 등에 대한 계획을 직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 와일리 ’퍼플 페르소나’ ☆
뜨거운 열정과 차가운 이성의 조화로움으로 탄생한 퍼플 페르소나. 급변하는 상황과 다양한 매체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변화하는 와일리의 모든 전문가들.
‘CEO 메세지’
마지막에는 박수인 대표님께서 앞으로 와일리가 토털 커뮤니케이션 그룹으로써 나아갈 방향과 목표를 공유해주시면서 이번 월간회의의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와일리는 앞으로 매월 1회 전직원과 만나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공유해 나갈 예정입니다.
와일리는 벤처기업 인증 외 메인비즈(경영혁신형), 이노비즈(기술혁신형) 인증을 받아 3대 혁신기업 인증을 모두 획득하며 사업의 성장성과 기술/경영혁신 분야에서 모두 인정받은 혁신기업임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 장소. 와일리 1층 D 회의실
8월 와일리에 특별한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대한민국 군장병들이 그 주인공이였습니다. (사)여성중앙회에서 진행하는 청년 일경험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업계에 관심이 많고 취업을 희망하는 군장병 약 20여명이 와일리를 방문하여 업계 선배들로부터 직접 플랫폼 컨설팅, 기획, UIUX, 개발, 퍼블리싱, 마케팅 업무 등 통합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업무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재전략실의 박세영 실장, 사업전략실의 윤영만 실장, 송선규 이사께서 각 시간마다 통합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군장병과 공유하였으며, 군장병들 또한 발표가 진행되는 동안 진지하게 경청하였으며 평소 궁금했던 부분을 해결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생일이신 분들께는 생일 5일 전, 선물을 신청하실수 있는 알람톡이 발송될 예정이며,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원하시는 선물을 선택하여 생일 당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단, 생일 당일까지 선물 지정을 하지 않는 경우 회사에서 지정한 선물로 발송처리 됩니다. 추가로, 각 팀 또는 프로젝트별로 생일 축하파티를 할 수 있도록 별도의 베이커리 쿠폰을 각 그룹장(팀장) 또는 PM분들께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즐거운 생일, 함께하는 팀원들과 좋은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7년 장기근속☆
컨버전스본부 | 개발그룹 : 김오성 수석
☆3년 장기근속☆
운영사업본부 | 운영1그룹 | 디자인팀 : 양지호 책임
운영사업본부 | 운영1그룹 | 퍼블리싱팀 : 김연희 매니저